2024학년도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양 경과조치 안내
- 작성일
- 2024.02.19
- 작성자
- 이승연
- 조회수
- 69
2024학년도 교양교육과정 이수기준 및 교양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양 경과조치를 안내하오니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.
* 이수기준 변경사항 없음
** 2025학년도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'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'교과목 폐지 예정이므로 수강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.
(폐지 이후에는 해당교과목 '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'으로 대체 예정)
-문의 : 교양기초교육본부 교양기초교육실(033-640-1667,1723)
□ 교양교육과정 경과조치
❍ 2023학년도 이전 입학생의 경우 입학년도 교육과정 구성표의 교양 영역별 이수학점을 모두 충족해야 하고, 교육과정 개편으로 교과목 학점이 감소하여 교양학점이 부족한 경우 현행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교양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 총 교양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.
1) 공통교양, 기초교양, 공통기초, 해람기초교양
가)「국어와 생활」,「읽기와 글쓰기」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「국어와 생활」영역, 2014학년도 기초교양 「읽기와 글쓰기」영역, 2015~2016학년도 공통기초 「읽기와 글쓰기」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「창의적사고와 표현」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「사고와 표현」영역 ‘창의적 사고와 글쓰기’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나)「외국어」영역,「글로벌 의사소통」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「외국어」영역, 2014학년도 기초교양「외국어」영역, 2015~2016학년도 공통기초「외국어」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「글로벌 의사소통」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「글로벌 의사소통」영역을 이수하여야 한다.
-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은「외국어(영어, 독일어, 중국어, 일본어)」영역의 2과목을 선택하여 4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「외국어」영역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.
다) 「정보화」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「정보화」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중「디지털 리터러시」영역의 교과목 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라) 「창의력 및 인성」, 「전인적 인격형성」 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「창의력 및 인성」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「전인적 인격형성」 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「사고와 표현」영역의 ‘비판적 사고와 말하기’또는 균형교양「인문학」영역 중 ‘논리와 비판적 사고, 문화비평과 가치, 한국사 길잡이, 세계사 길잡이’ 교과목 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마) 「체험과정」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「체험과정」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「지역이해와 봉사」영역 중 ‘사회봉사’, ‘해외봉사’, ’장애의 이해‘ 교과목에서 충족하여야 한다.
바) 「대학교시」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7, 2018학년도 입학생은 입학 당시 “해람인의 인성과 자아찾기” 교과목 이수를 우선으로 하되, 학생의 선택에 의하여 기초교양「디지털 리터러시」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‘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’ 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※ 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폐지 예정
사) 「4차 산업혁명의 이해」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- 2019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해람기초교양, 특별교양「4차 산업혁명의 이해」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기초교양「디지털 리터러시」영역 중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‘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’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※ 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폐지 예정
2) 실천과정, 실천교양
- 2014학년도「실천과정」, 2015~2016학년도 「실천교양」의 SLC(학생생애도전프로그램)는 체인지시간 30.5이상(영역구분 없음)을 취득해야 이수가 가능하며, 부족한 학점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「지역이해와 봉사」영역 교과목으로 충족하여야 한다.
3) 특별교양
- 2017~2019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영역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
- 2020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「4차 산업혁명의 이해」영역은 기초교양「디지털 리터러시」영역 중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‘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’교과목, 「진로개발과 사회봉사」영역은 해람교양「진로와 취·창업」영역,「체험중심 인성함양」영역은 해람교양「인성_체험」영역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※ 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폐지 예정
4) 일반교양, 균형기초, 융합교양, 심화교양
- 2014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「일반교양, 융합교양」, 2015 ~ 2016학년도 「균형기초, 융합교양, 심화교양」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
5) 대학교양
- 2011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대학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교과목을 이수하여 대학교양의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